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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러의 운전압력(63운영팀 강대진)

이번시간에는 보일러의 운전압력이 어떻게 결정되어지며,

만약 보일러의 압력이 높거나 낮게 운전된다면 어떤 영향들이 생기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보일러의 운전압력 결정

 

보일러의 운전압력은 부하측 설비의 사용압력, 배관길이, 사용 부속들의 마찰저항손실, 보온상태, 증기의 비체적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노통연관 보일러

관류 보일러


증기가 배관을 따라 공급되어지면서 배관의 고유 마찰저항에 따라 압력손실이 발생되고 또한 열손실에의해 응축수가 생성되어 압력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초기 공급압력을 결정할때는 위의 압력손실 등을 고려하여 여유분을 추가한 

높은압력을 공급해야 합니다.

 

▶ POINT

 

  보일러 운전압력의 고려사항

 

1. 증기사용처에서 필요한 압력

 

2. 배관 마찰저항에 의한 압력손실

 

3. 배관에서 증기 이동 중 열손실

 

 

높은 압력으로 증기를 공급하면 좋은점 

 

 

높은 압력의 증기는 낮은압력의 증기보다 비체적이 적으므로 낮은 압력의 증기를 공급하는 것보다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첫번째로 초기투자비 즉, 설비비가 줄어든다. 이유는 배관의 구경을 작게 구성할 수 있음으로 이에따른 부속자재비, 인건비 등이 감소하게 된다.

두번재로 높은 압력으로 공급하여 사용처에서 감압하여 사용되는 증기는 감압효과에 따라 질 좋은 건증기를 사용할 수 있어 습증기에 의한 사용설비의 수면단축을 방지할 수 있고, 효율 또한 높아진다 할 수 있습니다.

 

 증기 헤더

사용처 에따른 공급압력


세번째로는 보일러의 열보유 능력이 증가되어 부하변동에 대한 대응력이 좋아지고 따라서 고부하시 발생할 수 있는 캐리오버 현상과 프라이밍 현상 등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Tip

 

 * 비체적 : 어떤 물체의 단위 질량당 체적, 밀도의 역수, 단위 <㎥/㎏ , ℓ/㎏>

 

 * 캐리오버 현상 : 기수공발이라고도 하며,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에 융해 고형분과

                           수분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연속적으로 운반되어 지는 현상으로

                           워터해머의 원인이 되어지며, 캐리오버의 원인으로는 기실과 증발

                           수면의 협소, 보일러 부하의 과대, 기수분리기 고장 등이 있다.

 

  * 프라이밍 현상 : 이상 증발 현상 중 하나로 보일러의 부하가 급증했을 때 또는 

                           보일러 수위가 너무 높아졌을 때, 보일러 청관제를 한꺼번에 다량

                           으로 투입했을 때 등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일러 내의 수면으로

                           부터 격렬하게 증발하는 증기와 동반하여 보일러수가 물보라처럼

                           비상하여, 가는 입자의 물방울이 증기와 함께 보일러 밖으로 송출

                           되는 현상.

 

 

마지막으로 보일러의 적정 운전압력을 결정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운전 중 부하에따라 보일러 정지 후 재가동시 까지의 사용처의 적정 압력 공급여부이며, 증기를 공급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개념은 높은 압력으로 공급하여 낮은압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인 증기 공급이라 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압력용기 등과 같은 위험요소 가 많은 장비는 항상 안전을 생각하며 취급해야 함을 잊지마시고,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